가족자원경영학과 HOME EMAIL SITEMAP 숙명여자대학교바로가기
이미지 로그인 테이블
회원가입 login 버튼
sub visual

교과목해설

home  학과정보  /  교과목해설

<가족자원경영학과 전공과목>

가계재무설계 및 상담(FAMILY FINANCIAL PLANNING & COUNSELING)

가계의 소득 및 재무자원을 증대시키고 가계소비자가 기대하는 생활양식, 재무목표, 재무적 안정감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득수준 및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계재무 설계방안을 모색한다. 아울러 가계재무상담이론, 과정, 기법을 중심으로 가계에서 발생하는 재무문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가정경영학(THEORY OF HOME MANAGEMENT)

가정생활의 향상 벌전을 목표로 가정 관리상 필요한 제이론, 즉 가정의 가치ㆍ목표ㆍ기준의 상호관계, 관리과정, 의사결정, 의사소통 등에 관하여 연구하고 사회 심리적ㆍ관리적ㆍ환경적 측면에서 가정관리상의 제문제를 분석ㆍ연구한다.

가정경제학FAMILY ECONOMICS)

가계의 건전한 운영을 위한 기초로써 필요한 제 이론을 익힘으로써 가정생활의 질 향상을 도모하도록 한다. 즉 가족의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가계재정 상태를 미시적으로 접근하며, 가계의 복지실현에 도움이 되는 가계자산 증식 방안을 탐색한다.

가정교재연구및지도법(TEACHING MATERIALS & TEACHING TECHNIQUES OF HOME ECONOMICS)

현대교육에 입각한 학습이론과 실제방법 즉 교과의 성격, 학습지도안의 작성, 학습지도방법 등 교과에 대한 실제적 지도경험을 습득케 한다.

가정교육론(TEACHING MODLES OF HOME ECONOMICS)

교과교육의 목표, 교과교육의 내용, 지도방법 등 교과교육의 전반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가정자원관리(FAMILY RESOURCE MANAGEMENT)

가정생활에서의 자원의 합리적인 관리와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가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ㆍ조직ㆍ평가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가족관계(FAMILY RELATIONSHIP)

본 강좌는 평등적 시각을 바탕으로 체계론적 관점 및 발달적 관점에서 가족 구성원 상호간의 역동성을 학습한다. 학부 기초 과목이니만큼 가족학 전반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돕고 장기적 안목으로 가족생활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가족의 유형, 기능, 가족 형성을 위한 이성교제, 배우자 선택, 부부관계 및 부모자녀 관계 등 가족의 다양한 인간관계의 역동성을 학습한다.

가족상담이론 및 실제(THEORY & REALITY IN FAMILY THERAPY)

가족요법, 가족중심적 사회사업이라고도 불리는 가족상담이란 클라이언트의 치료를 위한 접근법의 한 유형으로서, 치료의 단위를 가족이라는 집단으로 한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족상담에서는 가족의 정신건강을 위한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또한 가족과 가족내 개인들, 그리고 가족구성원들과 사회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연계를 도와준다. 이에 가족상담 이론 및 실습에서는 현대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과 상담기술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고, 이것을 토대로 가족에서 발생 가능한 제반 가족문제들에 이를 실제로 적용하여 효율적인 가족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족생활교육론(THEORY & PRACTICE IN FAMILY LIFE EDUCATION)

가족생활교육론은 개인 및 가족의 치료와는 별도로 문제발생 예방의 영역으로 개인과 가족의 욕구에 기초를 두고 문제예방과 대인관계 향상의 내용을 포함하는 영역이다. 가족생활교육론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생애발달주기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발달과업과 행동에 관한 지식과 이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생활장면에서 훈련함으로써 개인 및 가족이 현재와 미래의 가족생활을 개선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주어 그들의 복지감을 증진시키도록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다양한 가족생활교육관련 주제들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가족생활교육 활용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가족위기개입론(FAMILIES IN CRISIS)

본 교과목은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더욱 다양화된 생활양식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족의 위기상황들, 예를 들면 인터넷 쇼핑중독, 채팅중독, 가족원간의 대화단절 등을 분석하여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건강한 가족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건강가정론(HEALTHY FAMILIES)

본 교과목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저출산, 고령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가족과 가정의 의미를 재정의 또는 재해석하고자 한다. 가정에 대한 재해석 과정을 통하여, 사회문제의 근원으로서의 부정적인 가정의 이미지가 아닌 사회발전의 원동력으로서의 긍정적인 가정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본 교과목은 21세기 가정이 지향해야 할 가정의 모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건강가정의 의미를 도출하고, 건강가정을 형성하기 위한 조건을 탐구하며, 건강가정 구현을 위한 건강가정사로서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건강가정 구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운영전략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건강가정정책론(HEALTHY FAMILY POLICY)

건강 가정의 개념, 건강가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접근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 가정을 위한 사업과 정책 및 전달체계, 건강가정 전문 인력의 자질과 역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건강가정현장실습(PRACTICUM IN FAMILY STUDIES)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정복지센터 등 다양한 현장에서 훈련과 실습을 하는 과목으로 현장 실습을 통하여 실제 가정의 서비스 요구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서비스 대상자와 현장에 대한 감각을 증진시킨다. 또한 그동안 강의실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과 개념들을 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훈련을 한다.

공공가정관리론(INSTITUTION MANAGEMENT)

현대사회에서 복지국가의 개념과 함께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공공가정에 대해 학습한다. 개별가정과 차별하여 공공가정이 갖는 특성에 관해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공공가정경영에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을 학습함은 물론, 이를 여러 상황의 공공가정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공공가정경영원리에 대한 이해력을 도모한다.

노년기발달(HUMAN DEVELOPMENT : LATER YEARS)

성인기 발달이론과 노화의 과정 및 이에 따른 심리적 변화를 학습하여 노년기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또한 노년기상실감. 부양문제 등을 노인복지와 관련시켜 분석하여 노년기 생활의 질 향상방안을 모색하며 특히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노인부양문제를 보다 장기적, 거시적 관점에서 풀어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노인복지(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본 교과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한국사회의 노인복지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노인복지 이론 및 제도적 실천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노인복지의 다양한 분야를 노인복지 정책에서부터 노인복지프로그램 및 시설에 이르기까지 살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한국사회의 노인문제를 보는 이론적 통찰력과 노인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실천적 안목을 길러줄 것이다.

논리및논술(가정)(LOGIC AND LOGICAL WRITINGS OF HOME ECONOMICS)

중ㆍ고등학교의 일선 교육현장에서 시행되는 논리 및 논술교육의 내용을 검토하고, 적합한 교육방법과 교과과정을 모색한다.

다문화상담및사례관리(MULTICULTURAL COUNSELING & CASE MANAGEMENT)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문화상담 이론 및 접근 방법을 학습하고 다문화상담 및 사례관리자로서의 실무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조사방법(METHODOLOGY OF SOCIAL SCIENCE)

가정관리분야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연구방법을 이해ㆍ습득한다. 연구계획ㆍ자료수집 및 분석방법ㆍ연구보고서 작성 등 연구전반에 걸친 문제를 취급한다.

생활사례분석과정신건강(CASE ANALYSIS OF FAMILY LIFE PROBLEM & MENTAL HEALTH)

개인ㆍ가정 및 직업세계에서 발생되는 제 문제에 대하여 개별사례를 중심으로 심층 분석하고 인간행동과 발달특성에 근거를 둔 정신건강을 목표로 일체론적으로 접근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케 함으로써 개인 및 가족의 정신건강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소비자상담및교육(CONSUMER COUNSELLING AND EDUCATION)

소비자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이론 및 기술을 탐구하며, 소비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비자 교육의 기초 이론과 프로그램 개발을 연구하여 소비자 복지 실현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한다.

소비자의사결정론(CONSUMER DECISION-MAKING)

이 과목은 주택, 음식, 의복, 교통, 레저 시장에서 존재하는 것을 바탕으로 최대의 만족에 대한 성취와 관련된 경제적 의사결정을 강조한다.

소비자정책및주택경제(CONSUMER POLICY & ECONOMICS OF HOUSING)

경제성장과 소득증가에 따라 가계운영상 도움이 되는 소비자 정책을 연구하고, 주택소유ㆍ관리ㆍ매매상 알아야 할 주택경제에 관한 제 지식을 습득케 하여 가정경제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여가문화와 생활관리(LEISURE & LIFE MANAGEMENT)

급변하는 현대생활에서 개인 및 가족의 여가관리는 가족의 생활만족에 깊은 관련이 있으며 삶의 질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따라서 생활만족에 여가가 기여하는 중요성을 인식케하며 여가 전반에 관한 이론은 물론 여가와 스트레스 및 여가관리와 생활만족 등의 관련 선행연구를 정리ㆍ분석ㆍ논의케 함으로써 이를 생활만족 향상에 적용시켜 도움이 되도록 한다.

인간환경과 생활기기(HOUSEHOLD EQUPMENT IN HUMAN ENVIRONMENT)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중요성과 폭 넓은 이해를 통하여 생활에 활용되는 기기, 설비 등 이들의 원리ㆍ구입방법ㆍ유지ㆍ관리ㆍ사용시 인간환경을 어떻게 보전해야 하는지에 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혀 기기설비의 내구연한을 최대한 연장하여 인간환경의 보전은 물론 질적인 삶을 도모하도록 한다.

주거학(THEORY OF HOUSING)

주생활의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는 오늘날의 바람직한 주택 및 주생활방식의 안정과 확립을 목적으로 주택이 물리적 심리적 제요소를 주거자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청년기발달(HUMAN DEVELOPMENT : LATE ADOLESCENCE AND YOUTH)

특수한 공동생활의 관리와 지도를 위하여 본 과정에서는 청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ㆍ정신적 발달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생태학적 접근으로 청소년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을 살펴보고 가정 및 공공가정인 학교 및 그 밖의 청소년 보호시설에서의 바람직한 청소년 지도ㆍ관리방법을 모색해 본다.

커플및부부상담(COUPLE THERAPY)

가족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부부하위체계를 이해하고 커플 및 부부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 및 갈등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커플 및 부부관계의 역동성과 상호작용 패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고, 커플 및 부부상담 및 치료를 위한 치료이론들과 치료기술들을 습득하게 된다. 이를 통해 커플 및 부부문제를 진단ㆍ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이에 대한 전문적 치료개입의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

한국가정생활문화(EVERYDAY LIFE & FAMILY RITUAL)

가정의례는 전통사회와 동서양의 의례 성년례, 혼례, 상례, 수연례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익혀 현대 가정의례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한국사회의 건전한 가정의례문화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비교를 통해 전통문화를 계승하면서 건전하고 합리적인 가정의례 규범을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각종 의례사업자, 의례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한국가족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THE KOREAN FAMILY CULTURE)

본 강좌는 한국가족문화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둠으로 면면히 이어 내려오는 한국가족문화와 제도로서의 가족의 보편성 및 특수성에 관해 학습한다. 즉 가족이데올로기 분석을 통하여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을 이해하며,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 이데올로기 변용과정을 학습하여 예상되는 21세기 한국가족문화의 쟁점 및 그 대처방안을 모색한다. 나아가 가족학의 응용분야인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가족복지 등을 위한 기초과목으로 인간의 삶과 가족, 그리고 사회와의 유기적 관련성에 관한 통찰력을 기르도록 돕는다.

현대소비자와시장(MODERN CONSUMER & MARKET)

경제사회변화에 따른 다양한 시장환경 속에서 기업의 판매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소비생활의 변화를 예측하고 소비자가 당면하는 선택상황 및 경제적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인터넷시장 이용을 통한 실제적 학습을 실시하여 유용한 소비자 정보탐색 방안을 모색한다.



<가족자원경영학과 교양과목>

결혼과 가족

가족의 본질과 기능, 배우자 선택과정 및 부부간의 적응 등을 학습하여 배우자 선택에 대한 준비를 돕고 결혼생활의 역동적 과정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리더십과 직장생활 매너

리더십은 21세기를 준비하는 데 가장 절실한 요소 중 하나로 급변하는 환경에서는 더욱 필요하다. 특히 예전에는 권위주의적 리더십이 필요했지만 지금은 부드러운 관계를 만드는 섬김의 리더십이 필수라고 생각한다. 일방적인 권위보다는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는 매너가 개인 경쟁력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조직까지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다. 따라서 직업 및 생활예절의 기본을 배우면서 동시에 섬김의 리더십까지도 함양하여 국내외 사회생활에서의 현대인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그림으로 보는 가족상담의 이해

개인과 가족은 전 생애에 걸쳐 변화, 발달, 그리고 성장과정을 경험한다. 가족은 이러한 발달과 성장경험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이와 같은 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그림을 통해 가족의 심리를 분석하고, 가족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여 보다 원활한 가족관계를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생활문화와 국제매너 실습(가정경영실습관-숙인당 주관 과목)

가정경영실습관에 입주하여 가정경영의 실제 즉 의,식,주,시간,가사노동,금전관리,기구관리 등에 관한 이론을 총 정리하고 실생활에 적용과정을 통해 야기되는 당면과제를 분석하며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나아가 공동체 생활에서 요구되는 자기정체성 확립 인간관계훈련 및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여 이미지 연출 칵테일 서양테이블매너 등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예절을 중심으로 다양한 실습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