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자원경영학과 HOME EMAIL SITEMAP 숙명여자대학교바로가기
이미지 로그인 테이블
회원가입 login 버튼
sub visual

전공소개

home  학과소개  /  전공소개

 

가족자원경영이란? 가족자원 경영학은 환경화 상호작용하는 가정을 연구영역으로 하여 생활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가족학, 가정경제 및 소비자, 생활자원관리, 가족치료 및 가족생활교육, 주거 및 실내장식, 다섯 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가족학 및 가족복지정책

청년기·중년기·노년기 등 다양한 생애주기의 특성과 함께 가족의 유형, 기능, 발달, 부부 역할 및 관계, 부모-자녀관계 등 가족발달 및 가족관계의 역동성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나아가 현대사회의 저출산·고령화, 다양한 가족의 증가, 일-가정양립 등 가족문제를 지원하고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가족복지정책을 탐구한다.

가족경제 및 소비자

가계의 건전한 운영을 위한 가계재무관리이론, 소비생활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이론 및 기술을 탐구하며, 사회경제 변화에 따른 다양한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의 판매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소비자가 당면하는 선택상황 및 경제적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생활자원관리

개인, 가정에서 발생되는 제반 문제를 분석하고 가정 자원을 활용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고, 가족의 가치관, 가족 간의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시간·여가·스트레스관리 등을 통한 생활 만족도와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개별가정은 물론 공공가정의 경영에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가족치료 및 가족생활교육

현대 가족치료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가족에서 발생 가능한 제반 가족문제들에 이를 실제로 적용하여 효율적인 가족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가족의 정신건강을 위한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가족 구성원들 간의 효율적인 관계형성 및 가족과 사회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